본문바로가기

언어 선택

닫기

HD현대오일뱅크의 안전경영비전은『Safety Well-being Company 구현』으로 안전보건경영 목표인 “원·하청 안전사고 ZERO화” 를 달성하기 위해
1)안전법규준수, 2)위험성평가 활성화, 3)자율안전문화 정착을 3대 추진과제로 정하여 안전관리에 임하겠습니다.

안전경영비전: ‘안전의식 선진화’와 ‘안전행동 내재화’를 통한 Safety Well-being Company 구현 * Safety Well-being: 불안전한 상태에서 해방되어 몸과 마음의 편안함과 행복을 추구 → 목표: 원·하청 안전사고 ZERO화 → 3대 추진과제: 안전법규준수, 위험성평가 활성화, 자율안전문화 정착

안전보건방침

HD현대오일뱅크 전 사업장에 경영진의 안전보건 경영의지가 담긴
안전보건방침을 게시하여 전 임직원의 안전보건의식을 지속적으로 환기하고 있습니다.

안전·보건·환경 방침 - HD현대오일뱅크는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안전·보건·환경을 기업의 최우선 핵심 가치로 인식한다. 우리는 모든 직원과 협력사를 포함한 고객 및 지역사회를 재해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며, 모든 경영활동은 환경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한다. 이러한 경영의지로 세계최고의 안전·보건·환경 수준에 도달하도록 노력한다. · 모든 임직원은 안전·보건·환경 업무가 자신의 핵심 임무임을 인지한다. · 사업장의 불안전한 행동, 상태를 지속적으로 제거하여 재해를 예방한다. · 안전·보건·환경 규정을 법규 이상의 수준으로 제정하고 반드시 준수한다. · 성과를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안전·보건·환경을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 환경경영을 통한 오염방지 및 환경보존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다. · 안전·보건·환경 성과를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대내외에 투명하게 공표한다. · 안전·보건·환경에 대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 HD현대오일뱅크 주식회사 대표이사 사장 주영민

안전보건경영 실적

1999 - 화학업종 최초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KOSHA-18001 / OHSAS 18001) / 2006 - 전사 안전보건환경(SHE) 전산시스템 구축 / 2013 - 공정안전관리 최고등급 'P'등급 획득 / 2014 - 안전보건조직 확대 (팀 → 부문, 인력충원), HD현대오일뱅크 안전약속 선포, 대한민국 안전대상 대통령상 수상 ('14.11.5) / 2015 - 정유사 최초 녹색경영대상 대통령상 수상 ('15.6.29), 정유/석유화학사 최초 전기안전대상 대통령상 수상 ('15.11.6) / 2017 - 공정안전관리 최고등급 'P'등급 획득, 정유사 최초 무재해 1,000만 인시 달성 ('17.9.1) / 2019 - HD현대오일뱅크 그룹 안전협의체 구성 (4개 계열사 참여) / 2020 - 공정안전관리 최고등급 'P'등급 획득, 안전보건경영시스템 ISO 45001 전환인증, 정유사 최초 무재해 2,000만 인시 달성 ('20.12.5) / 2021 - 안전보건조직 확대 (부문 → 실, 인력충원)

주요 안전관리 활동

공정안전관리
(PSM) 활동

HD현대오일뱅크는 화재, 폭발 및 유해 물질 누출로 인한
중대산업사고의 예방을 위해 공정안전관리제도(PSM)를 운영 중이며
관련 설비에 대한 체계적인 진단과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공정사고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또한 PSM 문화 정착을 위해 부서별 안전 전문가를 양성하여
PSM 12대 요소에 대한 체계를 확립하고 있고, 매년 실시하는
자체 감사를 통해 공정안전관리 최고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안전문화 정착

HD현대오일뱅크는 전 임직원의 안전의식 선진화와
안전행동의 내재화, 안전관리시스템의 체계화를 통한
선진 안전문화의 정착을 위해 ‘12대 절대안전수칙’을 제정하고
무재해 운동을 비롯한 각종 포상 및 안전 제안제도의 운영, 현장의
위험요인 제거를 위한 아차사고 발굴활동, 산업안전보건의 달 행사,
안전보건캠페인 등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협력회사
안전지원 강화

HD현대오일뱅크는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사내 안전문화를 정착시켰습니다.
HD현대오일뱅크의 최고안전경영책임자(CSO)는 모든 구성원의 의견에
귀 기울이기 위해 협력업체와 적극적인 의사소통 체계를 구축하였고,
합동안전 점검과 안전보건교육을 강화하여 협력업체의
안전관리 역량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협력업체와의 동반성장을
목표로 하여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및 실행을 적극 지원함으로써
더 안전한 내일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비상대응능력 강화

HD현대오일뱅크는 비상 대응 능력 강화를 위해 가상 화재 시나리오
기반 방재본부 훈련, 소방 기동대 훈련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전사적인 비상 대응 능력 향상을 위해 사업장 내의 소방훈련장에서
전 임직원 기초 소방 훈련과 소방경연대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장 대응력 강화를 위해 소방설비 자체 점검/개선 및 위험
Point 발굴 활동을 실시하여 소방설비의 성능을 상시 최적으로
유지하는 등 최적의 위기관리대응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임직원 건강관리

HD현대오일뱅크는 임직원의 직업성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작업환경측정과
건강진단을 실시하고 있으며 직무스트레스평가, 뇌심혈관계질환
발병위험도평가 등을 실시하여 임직원의 건강상태를 상시 모니터링하고
업무환경개선, 사내 심리상담제도 운영 등 다양한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지속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장 내의 건강관리실에
간호사와 응급구조사가 상주하여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지역 의료기관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