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언어 선택

닫기

대산공장

충청남도 서산시에 위치한 대산공장은 현대오일뱅크의 본사입니다.
약 330만 제곱미터 부지에 정제공정의 근간인 원유정제시설과 지상유전이라 불리는 중질유분해시설(고도화시설)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하루 650,000배럴의 원유를 정제할 수 있고 방향족 제품 생산 공정, MX(혼합자일렌) 생산 공정, 윤활기유 공정 등 첨단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공정 개선을 통해 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하고 안전을 최우선으로 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상압증류공정 (CDU - Crude Distillation Unit)

원유를 끓는점의 차이에 따라 각종 석유제품으로 분리하는 공정으로 LPG, 납사, 등유, 경유, 중유 등의 순서로 제품을 생산합니다.

감압증류공정(VDU - Vacuum Distillation Unit)

상압보다 낮은 압력에서 이루어지는 증류공정으로 감압경질경유, 감압중질경유, 감압중유를 감압증류탑 상부로부터 단계적으로 생산합니다.

수첨분해공정(HCR - Hydro Cracking Unit)

감압증류탑에서 생산된 부가가치가 낮은 감압중질경유를 분해해 등유, 경유, LPG, 납사 등 양질의 경질유를 생산하는 공정입니다

열분해공정(DCU - Delayed Coking Unit)

상압중유와 감압중유를 490°C의 고온에서 열분해해 경질유분을 생산합니다.

납사탈황공정(NHT - Naphtha Hydro Treating)

상압증류공정에서 생산되는 납사에 수소를 첨가해 불순물을 제거하고 저황납사로 전환하는 공정입니다. 저황납사는 납사개질공정에 투입되거나 각종 제품의 배합원료로
사용됩니다.

등유탈황공정(KHT - Kerosene Hydro Treating)

상압증류공정에서 생산되는 등유에 수소를 첨가해 유황성분을 제거하고 저황등유로 전환하는 공정입니다. 저황등유는 보일러 등유 등으로 판매됩니다.

경유탈황공정(GHT - Gasoil Hydro Treating)

상압증류공정과 열분해공정에서 생산된 경유에 수소를 첨가해 유황성분을 제거하는 공정입니다. 생산된 저황경유는 각종 제품의 배합 원료로 사용됩니다.

납사개질공정(PLT - Platforming)

납사탈황공정과 수첨분해공정에서 생산한 저옥탄가의 납사를 고옥탄가의 방향족 성분이 풍부한 개질납사로 전환하는 공정입니다. 개질납사는 휘발유 배합원료나 방향족
석유화학 제품의 원료로 사용됩니다.

상압잔사유탈황공정(ARDS - Atmospheric Residue Desulfurization)

불순물이 많은 고유황상압잔사유를 고온 고압에서 수소를 첨가해 저유황잔사유로 전환하는 공정입니다. 저유황잔사유는 유동층접촉분해공정에 투입됩니다.

유동층접촉분해공정(RFCC - Residue Fluidized Catalytic Cracking)

상압잔사유탈황공정에서 탈황된 저유황잔사유를 유동성 촉매를 이용해 고온에서 분해하는 공정으로 휘발유, 혼합 부탄, 프로필렌 등을 생산합니다.

윤활기유생산공정(LBO - Lube Base Oil Unit)

수첨분해공정에서 등유, 경유로 전환되지 않은 하이드로왁스(Hydrowax)를 원료로 촉매를 이용해 이성화 반응과 수첨 반응을 일으키는 공정으로 고품질의 윤활기유를
생산합니다.

방향족제품생산공정(BTX)

납사개질공정에서 생산된 중질개질납사를 촉매 반응과 흡착을 이용해 방향족 탄화수소로 전환하는 공정입니다.

top